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잡동사니/건강정보

미나리 효능 및 특징,보관법,먹는 법,고르는 법

by 어색한1222 2017. 4. 18.
반응형

미나리 효능 및 특징,먹는 법, 고르는 법




미나리는 통풍예방,항암작용,해독효과,변비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고르는 법

미나리는 잎은 초록빛이 선명하고 길이가 일정하며 줄기가 굵지 않으면서 연하고 줄기 밑부분이 연한 적갈색에 잔털이 많이 나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미나리 특징

미나리는 봄철 입맛 없을 때 입맛을 돋워주는 채소로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즐겨 먹습니다. 한방에서는 수근 또는 수영이라 하며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미나리에는 논미나리,밭미나리,돌미나리 등이 있는데 논미나리에는 개량종으로 줄기가 길고 굵지만 부드러워서 각종 탕이나 국에 고명으로 많이 사용되고 돌미나리는 재래종으로 길이가 짧고 약간 질긴 편이지만 향이 짙어 무침이나 생으로 먹을 때 많이 사용 됩니다.


미나리 효능

미나리는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가래를 삭혀주고 중금속을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어 봄철 황사로 인해 기관지가 약해지거나 인후염 등에 생으로 먹거나 즙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녀 더위에 약한 사람이나 고열로 가슴이 답답한  사람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차서 배탈이 잘 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미나리 고유의 독특한 향과 맛을 내는 정유 성분은 정신을 맑게 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입맛을 돋우어 식욕을 촉진시킵니다. 식이섬유도 다량함유하여 변비를 예방하며 다이어트에 미나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예방에도 좋습니다. 미나리의 진한 초록색을 내는 색소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퀘르세틴과 캠프페롤 성분으로 항암효과가 아주 뛰어납니다.



미나리 맛있게 먹는 법,보관법

저희 아버지가 미나리를 엄청 좋아합니다. 미나리는 연하고 부드러워서 생으로 먹기 좋습니다.향이 강하고 줄기가 부드러울 때에는 송송썰어 간장양념장만 곁들여 미나리밥을 해 먹어도 별미고, 육류를 먹을 때는 미나리무침으로 좋습니다. 오징어 초무침,회덮밥,해물찜,매운탕 등 각종 해물 요리에도 제격입니다.

특히 미나리는 소금물에 데치면 퀘르세틴과 캠프페롤 성분이 60% 증가합니다.미나리를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드시거나 무쳐 드시면 아주 맛있습니다.저희 아버지가 좋아하는 요리법입니다.

미나리를 삶은 물은 비만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보관 할 때는 종이나 신문지에 싼 뒤 위생팩에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미나리 효능 및 특징,보관법,먹는 법,고르는 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