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잡동사니

위생적인 행주 관리방법

by 어색한1222 2017. 1. 9.
반응형

위생적인 행주관리방법


행주는 매일 빤다고 절대 깨끗하지 않다

행주는 특별히 관리하지 않고 단순히 흐르는 물에만 빨면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요리 할 때, 부엌을 청소할 때 등 위생상 깨끗해야 하는 

행주는 관리가 필요하다




행주 관리방법

- 행주는 살균 기능의 세제를 희석한 물에 30분 이상 담가 둔 뒤 최대한 잘 마르게 통풍이 잘되는 곳에 건조한다.


- 용도별 행주를 따로 구비해 사용한다. 보통 하나의 행주로 식탁을 닦거나 식기를 닦는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하고 , 다 쓴 후 새로운 행주를 사용한다. 그렇게 되면 행주 속에 번식했던 세균이 곳곳에 퍼지게 된다. 행주는 용도별로 2-3개 구역으로 나누어 동시 사용한다.



- 행주는 반드시 삶아야 한다. 팔팔 끓은 물에 살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행주의 세균은 최소 10분 이상은 펄펄 끓여야 효과가 있다. 물은 행주가 반쯤 잠기게 부어 끓이는 것이 거품으로 삶는 효과를 높인다.


- 매일 쓴 행주는 빨아서 말린 것을 모아 두었다다 한꺼번에 삶도록 한다. 행주를 삶은 뒤에는 물에 깨끗이 헹군 후 햇볕 드는 곳에서 바짝 말려 사용 한다,.




- 주방용 세제로 깨끗하게 빤 다음 10분정도 삶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널면 깨끗하게 소독된다.


- 끓는 물에 삶아도 때가 잘 지워지지 않을 때는 달걀 껍데기와 레몬 1조각을 넣어준 다음 삶으면 하얗게 변하는 것은 물론이고 베인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달걀껍데기 속 단백질이 분해 작용을 일으켜 행주를 하얗게 만들어 주고 레몬 향이 행주에 벤 음식 냄새를 없앤다.


- 한번 사용한 행주를 빨아서 비틀어 물기를 제거한 뒤 개수대 한쪽에 그대로 얹어 두면 다시 세균이 생기기 때문에 바짝 말린 뒤 접어서 보관한다


이상 위생적인 행주관리 방법 알아 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