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잡동사니/건강정보

야채 샐러드 먹는 방법 및 드레싱 선택 방법 알아보자

by 어색한1222 2016. 12. 13.
반응형

야채는 비타민, 미네랄,식이 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 많이 먹는 식재료입니다. 특히 야채샐러드는 레스토랑이나 마트, 편의점에서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야채를 먹을 때 샐러드 형식으로 많이 먹습니다 

 



그러나 샐러드는 먹는 방법에 주의하지 않으면 지질이나 당질의 섭취가 지나치게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샐러드를 먹을 때 드레싱을 뿌려 먹는데 기름이나 당분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드레싱 선택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야채샐러드 먹는 방법 및 드레싱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드레싱의 선택 

다양한 종류의 드레싱의 칼로리를 비교해 보자 (※ 일반 상품에서 1 회 사용 양을 약 25g으로 계산). 


마요네즈 ...... 약 150kcal 

마요네즈 하프 ...... 약 75kcal 

참깨 드레싱 ...... 약 133kcal 

시저 드레싱 ...... 약 116kcal 

프렌치 드레싱 ...... 약 100kcal 

이탈리안 드레싱 ...... 약 100kcal 

일본식 드레싱 ...... 약 75kcal 

일본식 논 오일 드레싱 ...... 약 20kcal 


위와 같인 드레싱 종류에 따라 칼로리 차이가 있습니다. 크림이 들어간 드레싱은 비교정 열량이 높고 일본식 드레싱은 칼로리가 좀 낮습니다.


논 오일 드레싱은 유지 분이 3 % 이내의 경우 "논 오일"로 표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논 오일도 유분이 포함되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논 오일 드레싱과 하프 마요네즈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매력적이지만, 기름의 사용이 적은 대신 감칠맛과 걸쭉한 맛을  내기 위해 감미료 나 첨가물이 들어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표시사항을 잘 보고 구입 하도록합시다. 


■ 추천 수제 드레싱 

시판 드레싱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드레싱을 만들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기름의 양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올리브 오일과 참기름에 레몬 즙, 식초,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활용하면 쉽게 드레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샐러드의 토핑에 소금 다시마, 가다랭이 포, 참깨 등을 활용하면 소량의 드레싱으로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야채 먹는 방법 

1 일 야채 섭취 목표량은 350g 정도 잡고 먹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녹황색 채소는 영양가가 높기 때문에 350g 중 절반 정도는 녹황색 채소를 섭취 목표로 하면 좋습니다. 


샐러드뿐만 아니라 찌거나 볶는 등 가열해서 야채를 먹거나 믹서에 갈아 주스로 마시는 등 다양한 조리 방법을 활용하면 많은 양과  여러 종류의 야채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 시판 야채 주스로 OK? 

간편하게 야채를 섭취할 수 있다고 생각해 시판하는 야채주스를 많이 들 먹습니다. 하지만 시판야채주스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시판 야채 주스와 생 야채를 비교하면, 시판 야채 주스는 영양소가 손실되었거나식이 섬유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시판 야채 주스 = 야채를 먹었다" 고 여겨지지는 않습니다. 시판 야채 주스는 간편하게 먹는 보조용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야채 만 섭취하는 것은  근육이 떨어지고 신축성 있는 몸은 만들 수 없습니다. 다이어트 중에도 고기 나 생선, 콩 제품 등의 단백질도 제대로 거두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상 야채샐러드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