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니아빠의 요리

학교급식 돼지고기 숙주볶음,강된장,양배추쌈 최강궁합

by 어색한1222 2019. 11. 12.
반응형

돼지고기 숙주볶음,강된장,양배추쌈

오늘 점심에는 주 메뉴로 돼지고기 숙주볶음이 제공됐습니다. 거기에 곁들이는 메뉴로 양배추쌈,강된장이 나갔는데 나름 메뉴구성도 좋았고 맛도 좋았습니다.학교급식도 이제는 많이 변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1200인분 돼지고기 숙주볶음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려 드릴게요^^




★돼지고기 숙주볶음★


주재료

돼지고기 150kg,숙주 45kg,양파 30kg,대파 10kg, 느타리버섯 10kg

양념 

간장 15kg, 설탕 12kg, 간마늘 3kg, 간생강 1kg,참기름 3kg,후추 500g


위의 레시피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대량으로 조리를 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레시피의 변화는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숙주볶음 많이들 보셨을 거에요.돼지고기와 숙주가 기가 막히게 어울리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아삭한 숙주가 돼지고기의 느끼함도 잡아주고 식감까지 기가 막히게 잘 어울립니다.

TV방송에서도 자주 나오고 특히 백종원이 직접 만드는게 나와서 우리에게 익숙한 메뉴입니다. 하지만 급식에서는 TV에 나오는 방법으로는 요리 하기 어렵습니다.

주로 굴소스나 데리야끼 소스를 이용해 볶아 내지만 오늘 조리법은 간장을 이용해 볶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돼지고기 숙수볶음은 일단 숙주와 돼지고기의 어우러짐이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나 급식에서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숙주를 약간 덜 익혀야 그런 맛이 나는데 급식조리는 반드시 완벽하게 익혀야 하는 애로 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급식 조리사는 맛도 중요하지만 그 위에 위생이 있습니다.

그럼 급식 돼지고기 숙주볶음 만들어 보겠습니다. 보통 돼지고기 숙주볶음은 숙주의 양과 돼지고기 양이 비슷하지만 학교급식에는 고기가 많이 들어 갑니다. 숙주만 많이 넣으면 아이드링 안 좋아 합니다.^^







큰 가마솥에 양념을 먼저 만듭니다. 간장,설탕,물,물엿,마늘,생강,대파 등등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위에 사진처럼 양념을 만들고 거기에 고기를 투하 할겁니다.돼지고기는 순수 국내 산입니다.

양념에 고기를 재운 후 센불로 고기가 완전히 익을 때까지 볶아 줍니다. 양이 많다 보니 한 30분 정도 걸립니다.



고기가 어느정도 익어가면 숙주를 넣고 양파와 대파,당근 등을 넣어 마무리 해주면 끝납니다. 이렇게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양이 많다 보니 조지 하기 쉽지 않습니다만 학생들이 맛있게 먹을 생각하니 기분이 좋습니다.






같이 나가는 양배추는 오븐을 이용해 쪄서 준비하고 우렁강된장은 두부와 갖은 야채들을 함께 넣어 볶았습니다. 정말 맛있어 보이죠?



후식으로는 배가 제공이 됐습니다. 오늘 배 250개 정도 들어 와서 4등분을 해 한 쪽시 제공이 됐습니다. 소독과 세척은 철저하게 했습니다. 학교급식 위생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위의 사진은 오늘 제공된 어묵국 육수를 내는 과정입니다. 저희는 조미료 자체를 안 쓰기 때문에 육수에 특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모든 학교가 조미료 사용 하지는 않을거에요..



맛있게 조리된 음식을 식판에 담아 보았습니다. 돼지고기 숙주볶음,양배추쌈 & 우렁강된장,고구마셀러드,배,어묵국입니다. 한끼 식사로 아주 훌륭합니다!!

오늘도 무사히 급식을 마치고 이제 퇴근을 할 시간입니다. 학교급식은 안전하니 학부모님들 걱정 하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